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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ㆍ조직 운영, 경제&법률

비즈니스 모델 캔버스(BM Canvas, BMC), 9 캔버스 정의, 방법 및 예시

by 시선+ 2024. 9. 29.

 

비즈니스 모델 캔버스(Business Model Canvas, BMC)는 9 캔버스라고도 불리며, 사업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정리하고, 전략적으로 계획하기 위한 도구입니다. 스위스 경영 컨설턴트 알렉산더 오스터왈더(Alexander Osterwalder)가 개발한 이 도구는 9개의 주요 블록으로 나누어져 있으며, 각 블록은 사업의 핵심 요소를 다룹니다.

 

 

 

Ⅰ. 9가지 구성 요소 (캔버스 블록)

 

  1. 고객 세분화 (Customer Segments):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특정 고객 그룹을 정의합니다.
  2. 가치 제안 (Value Propositions):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고유한 가치를 설명합니다.
  3. 채널 (Channels):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경로 또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  4. 고객 관계 (Customer Relationships): 고객과의 상호작용 방식을 정의합니다.
  5. 수익 흐름 (Revenue Streams):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  6. 핵심 자원 (Key Resources): 사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설명합니다.
  7. 핵심 활동 (Key Activities):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주요 활동을 정의합니다.
  8. 핵심 파트너 (Key Partners): 협력 파트너 또는 공급업체 네트워크를 설명합니다.
  9. 비용 구조 (Cost Structure): 사업 운영에 필요한 주요 비용 요소를 설명합니다.

 

 

 

Ⅱ .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사용하는 주요 방법

 

  1. 아이디어 구체화: 각 블록에 내용을 채워가며 사업 아이디어를 시각화합니다.
  2. 피드백: 각 블록에 대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수정과 개선을 진행합니다.
  3. 비즈니스 전략 개발: 전체 비즈니스 모델을 빠르게 파악하고, 추가 전략을 개발합니다.
  4. 의사결정 지원: 각 영역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확인하고 해결책을 마련합니다.

 

 

 

Ⅲ.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예시 및 사례

아래는 가상의 스타트업을 예시로 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도표입니다.

 

 

 

 

<우버>

 

 

 

 

*OEM, ODM, OBM, JDM에 대한 명쾌한 정의 및 차이점/장단점 비교

 

 

OEM, ODM, OBM, JDM의 개념 및 정의와 차이점과 장단점 비교

OEM, ODM, OBM, JDM은 제조 및 브랜드 전략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로, 각각의 개념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. 각 용어의 정의와 차이점, 장단점을 아래

one.krush.co.kr

 

 

위의 BMC가 여러분의 사업 기획과 전략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