비즈니스 모델 캔버스(Business Model Canvas, BMC)는 9 캔버스라고도 불리며, 사업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정리하고, 전략적으로 계획하기 위한 도구입니다. 스위스 경영 컨설턴트 알렉산더 오스터왈더(Alexander Osterwalder)가 개발한 이 도구는 9개의 주요 블록으로 나누어져 있으며, 각 블록은 사업의 핵심 요소를 다룹니다.
Ⅰ. 9가지 구성 요소 (캔버스 블록)
- 고객 세분화 (Customer Segments):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특정 고객 그룹을 정의합니다.
- 가치 제안 (Value Propositions):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고유한 가치를 설명합니다.
- 채널 (Channels):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경로 또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- 고객 관계 (Customer Relationships): 고객과의 상호작용 방식을 정의합니다.
- 수익 흐름 (Revenue Streams):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.
- 핵심 자원 (Key Resources): 사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설명합니다.
- 핵심 활동 (Key Activities):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주요 활동을 정의합니다.
- 핵심 파트너 (Key Partners): 협력 파트너 또는 공급업체 네트워크를 설명합니다.
- 비용 구조 (Cost Structure): 사업 운영에 필요한 주요 비용 요소를 설명합니다.
Ⅱ .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사용하는 주요 방법
- 아이디어 구체화: 각 블록에 내용을 채워가며 사업 아이디어를 시각화합니다.
- 피드백: 각 블록에 대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수정과 개선을 진행합니다.
- 비즈니스 전략 개발: 전체 비즈니스 모델을 빠르게 파악하고, 추가 전략을 개발합니다.
- 의사결정 지원: 각 영역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확인하고 해결책을 마련합니다.
Ⅲ.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예시 및 사례
아래는 가상의 스타트업을 예시로 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도표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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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OEM, ODM, OBM, JDM에 대한 명쾌한 정의 및 차이점/장단점 비교
위의 BMC가 여러분의 사업 기획과 전략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.